본문 바로가기
  • 문과생의 백엔드 개발자 성장기
|Developer_Study/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1년 3회 실기 기출

by 케리's 2023. 4. 3.

1. 다음 Java 코드에 대한 알맞는 출력값을 쓰시오.

class Connection {
  private static Connection _inst = null;
  private int count = 0;
    static public Connection get() {
      if(_inst == null) {
      _inst = new Connection();
      return _inst; 
      }
    return _inst;
    }
  public void count() { count ++;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
 
public class testc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nection conn1 = Connection.get();
    conn1.count();
    Connection conn2 = Connection.get();
    conn2.count();
    Connection conn3 = Connection.get();
    conn3.count();
    
    System.out.print(conn1.getCount());
  }
}
더보기

답 : 3


class Connection {
  private static Connection _inst = null;
  private int count = 0;
    static public Connection get() {
      if(_inst == null) {
      _inst = new Connection();
      return _inst; 
      }
    return _inst;
    }
  public void count() { count ++;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count; }
}
 
public class testc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nection conn1 = Connection.get();
    conn1.count(); // ++1
    Connection conn2 = Connection.get();
    conn2.count(); // ++2
    Connection conn3 = Connection.get();
    conn3.count(); // ++3
    
    System.out.print(conn1.getCount()); // return count = 3
  } 
}

 

 

2. 다음은 정보 보호 기술인 AAA에 대한 설명이다. 각 설명에 맞는 용어를 적으시오.

(1) 시스템을 접근하기 전에 접근 시도하는 사용자의 신원을 검증
(2) 검증된 사용자에게 어떤 수준의 권한과 서비스를 허용
(3) 사용자의 자원(시간,정보,위치 등)에 대한 사용 정보를 수집
더보기

(1) Authentication
(2) Authorization
(3) Accounting


AAA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자원을 사용하려고 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 보호 기술로, 인증(Authentication), 인가(Authorization), 회계/계정 관리/과금(Accounting)를 제공하는 기술들을 총칭합니다1. 이 기술은 유무선 이동 및 인터넷 환경에서 가입자에 대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인증, 권한 검증, 과금 기능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정보 보호 기술입니다2.

 

 

 

3. 데이터 제어어(DCL) 중 GRANT 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더보기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데 사용하는 명령어

 

 

4. 다음은 스푸핑 공격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알맞은 답안을 작성하시오.

( ) 스푸핑은 근거리 통신망 하에서 ( )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데이터 패킷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중간자 공격 기법이다. 이 공격은 데이터 링크 상의 프로토콜인 (  )를 이용하기 때문에 근거리상의 통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공격이다.
더보기

ARP


IP
스푸핑
침입자가 인증된 컴퓨터 시스템인 것처럼 속여 타깃 시스템의 정보를 빼내기 위해
본인의 패킷 헤더를 인증된 호스트 IP어드레스로 위조하여 타깃에 전송하는 공격기법
ARP 스푸핑 공격자가 특정 호스트의 MAC 주소를 자신의 MAC 주소로 위조한 ARP Reply를 만들어 희생자에게 지속적으로 전송하여 희생자의 ARP Cache Table에 특정 호스트의 MAC 정보를 공격자의 MAC 정보로 변경, 희생자로부터 특정 호스트로 나가는 패킷을 공격자가 스니핑하는공격 

 

 

 

5. 다음은 Coupling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에 대한 Coupling 종류를 영문으로 작성하시오.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 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경우의 결합도이다.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로 제어 신호가 이동하여 상위 모듈에게 처리 명령을 부여하는 권리 전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더보기

제어(control) 결합도


결합도 - 내공외제스자 (자료 결합도가 좋음, 자료 결합도는 낮음)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 연관도 또는 모듈간의 상호 의존성

유형 설명
내용 결합도
(Content Coupling)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
ex) 서로 얽혀있는 스파게티 코드일때
공통 결합도
(Common Coupling)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 하는 경우 결합도
ex) 전역 변수 참조할때
외부 결합도
(External Coupling)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 결합도
ex) 외부의 있는 변수를 참조했을때  
제어 결합도
(Control Coupling)
단순 처리할 대상인 값만 전달되는게 아니라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 결합도
ex) 제어 요소 전달 : f a(x, y, z) → if (x > 10) 일때 전달
스탬프 결합도
(Stamp Coupling)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오브젝트, 스트럭처 등 전달되는 경우
ex) 자료구조를 넘김 : int (*X) → 포인터 또는 [] 배열을 넘길때
자료 결합도
(Data Coupling)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값이 전달되는 경우
ex) 데이터 전달 : f a(int x) → a(10) 파라미터 전달

 

 

 

6. OSI 7 Layer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각 설명에 해당되는 계층을 적으시오.

(1) 물리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하여 안전한 정보의 전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2)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기능
(3) 수신자에서 데이터의 압축을 풀수 있는 방식으로 된 데이터 압축
더보기

(1) 데이터링크
(2) 네트워크
(3) 표현


계층 설명 프로토콜 전송단위
응용 (Application)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 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HTTP/FTP 데이터(DATA)
표현 (Presentation) 데이터 형식 설정과 부호교환, 암/복호화 JPEG/MPEG  
세션(Session) 연결 접속 및 동기제어 SSH/TLS  
전송(Transport) 신뢰성있는 통신보장, 데이터 분할과 제조립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잡제어담당 TCP/UDP 세그먼트(Segment)
네트워크(Network) 단말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제공 IP/ICMP 패킷(Packet)
데이터링크(Data Link) 인접 시스템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제어 이더넷 프레임(Frame)
물리(Physical) 0과1비트의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변환 

 

 

 

7. 다음 객체지향 추상화에 대한 설명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적으시오.

(  A  )은/는 클래스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고, 
(  B  )은/는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 때 IS-A관계라하며, 일반화 관계로 모델링한다.
더보기

1. Aggregation
2. Generalization


구분 설명
연관
(Association)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
두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태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 (방향성은 화살표)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 생략
클래스들이 개념상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집합
(Aggregation)
하나의 객체에 여러개의 독립적인 객체들 구성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 되어있는 관계
차와 엔진, 바퀴, 운전대 
클래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를 나타냅니다. (객체 라이프 타임 : 독립적)
복합(합성, 포함)
(Composition)
영구적이고 집합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
집합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클래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를 나타냅니다. (객체 라이프 타임 : 의존적)
일반화 (상속)
(Generalization)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일반적 개념을 부모(상위)라고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자식(하위)
상속 관계를 설명합니다. (위 문제 참조)
의존
(Dependency)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다른 클래스의 멤버함수 사용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연관 관계와 같이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실체화
(Realization)
추상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클래스가 추상메서드를 구현할때 사용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으로 서로 그룹화 할수 있는 관계를 표현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8. 다음은 테스트케이스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알맞는 보기를 고르시오.

더보기

테스트 조건

테스트 데이터

예상 결과

 

 

 

9. 아래에서 설명하는 테스트 기법은 무엇인가?

입력 자료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 후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해서 테스트하는 기법
원인(causes)’은 입력 조건을 의미하고 ‘결과(effects)’는 입력 조건의 결과를 의미하며,
원인과 결과 간의 논리적 관계를 AND, OR, NOT 같은 boolean 연산자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더보기

원인 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ing)


  • 블랙박스테스트 (명세 기반 검사) - 동경 결상 유분 폐원비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동등 분할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입력 데이터 영역의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를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
경곗값 분석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최소값 바로 위, 최대 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
상태 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유스케이스 테스트
(Use Case)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tion Tree)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케이스 설계해 테스트
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테스트 데이터 값들간에 최소한 한번씩 조합하는 방식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ing)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비교테스트
(Comparision)
여러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 비교해 테스트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블록 암호 알고리즘을 적으시오.

이것은 미국 NBS (National Bureau of Standards, 현재 NIST)에서 국가 표준으로 정한 암호 알고리즘으로, 64비트 평문을 64비트 암호문으로 암화하는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이다. 키는 7비트마다 오류검출을 위한 정보가 1비트씩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56비트이다. 현재는 취약하여 사용되지 않는다.
더보기

DES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 설명
DES 
(Data Encryption Standard)
블록크기 64bit, 키 길이 56bit 인 페이스텔구조, 미국 연방 표준국(NIST) 암호화 알고리즘
AES DES  대체, 3DES의 성능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 
SEED 한국 인터넷 진흥원(KISA) 개발
ARIA 경량 환경 및 하드웨어에서 효율성 향상을 위해 개발, 국가정보원 + 산학연구협회가 개발
IDEA 스위스 연방기술 기관에서 개발
LFSR 선형 되먹임 시프트 레지스터
디피-헬만 최초의 공개키 알고리즘, 이산대수
RSA MIT 수학교수가 고안, 소인수분해 수학적 알고리즘
ECC RSA암호방식 대안, 타원곡선암호
ELGamal 이산대수 계산이 어려운 문제를 기본 원리로 함
MD5 MD4개선, 프로그램이나 파일의 무결성 검사에 사용
SHA-1 NSA에서 미 정부 표준으로 지정, DSA사용
SHA-256/384/512 256비트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함수
HAS-160 국내 표준 서명 알고리즘을 위해 개발된 해시함수,  MD5 장점 + SHA-1장점

 

 

 

11. 다음 Java 코드에 대한 알맞는 출력값을 쓰시오.

public class testc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3, b = 4, c = 3, d = 5;
  if((a == 2 | a == c) & !(c > d) & (1 == b ^ c != d)) {
   a = b + c;
    if(7 == b ^ c != a) {
     System.out.println(a);
    } else {
    System.out.println(b);
    }
  } else {
    a = c + d;
    if(7 == c ^ d != a) {
    System.out.println(a);
    } else {
    System.out.println(d);
    }
  }
 }
}
더보기

7


public class testc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3, b = 4, c = 3, d = 5;
  if((a == 2 | a == c) & !(c > d) & (1 == b ^ c != d)) {
  // (a == 2 | a == c) 의 뜻은 a == 2 니? 아닐땐 0 리턴, a == c 이니? 맞음 1 or연산이니? 1 리턴
  // !(c > d) , c가 d보다 크니? 아니다 0리턴, 그러나 !가 있어서 반전 하므로 1 리턴
  // (1 == b ^ c != d) , 1==b 니? 아니 0리턴, c != d 이니? 1리턴 , ^ 는 두개가 틀려야 참값이다 1리턴
  // 따라서 아래의 문장 처리한다.
   a = b + c; // a = 7
    if(7 == b ^ c != a) { // 7 == b 는 거짓 0리턴, c!=a 참 1리턴, ^가 있어서 1리턴
     System.out.println(a); // 7 출력
    } else {
    System.out.println(b);
    }
  } else {
    a = c + d;
    if(7 == c ^ d != a) {
    System.out.println(a);
    } else {
    System.out.println(d);
    }
  }
 }
}

자바에서 |는 비트 OR 연산자이고 &는 비트 AND 연산자입니다. 

비트 OR 연산자는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값이 1이 됩니다. 반면에 비트 AND 연산자는 두 비트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됩니다.
비트 연산자는 정수형 변수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는 논리 OR 연산자이고 &&는 논리 AND 연산자입니다. 

논리 OR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true이면 결과값이 true가 됩니다. 

반면에 논리 AND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모두 true일 때만 결과값이 true가 됩니다.
논리 연산자는 boolean 변수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다음 C언어 코드에 대한 알맞는 출력값을 쓰시오.

#include 
int main(){
  int *arr[3];
  int a = 12, b = 24, c = 36;
  arr[0] = &a;
  arr[1] = &b;
  arr[2] = &c;
 
  printf("%dn", *arr[1] + **arr + 1);
}
더보기

37


#include 
int main(){
  int *arr[3]; // 포인터 배열 선언 
  int a = 12, b = 24, c = 36;
  arr[0] = &a; // 100번지
  arr[1] = &b; // 200번지
  arr[2] = &c; // 300번지
 
  printf("%dn", *arr[1] + **arr + 1); 
  // *arr[1] : arr[1]의 값 즉 24
  // **arr : *arr 은 100번지, **arr은 12
  // 즉 24+12+1 = 37
}

 

 

 

13. 다음은, 테이블에서 조건값을 실행한 화면이다. 이에 대한 알맞는 결과값을 작성하시오.

더보기

4


CROSS JOIN은  JOIN 을 해서 나올 수 있는 모든 행의 조합을 보여주는 것 , 곱해주면된다.

S로 시작하는 이름 2개, T포함하는 이름 두 개 총 4개이다.

 

 

 

14. 다음 파이썬 코드의 알맞는 출력값을 쓰시오.

a,b = 100, 200 
print(a==b)
더보기

False

 

 

 

15. 다음은 UML의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인가?

이 다이어그램은 문제 해결을 위한 도메인 구조를 나타내어 보이지 않는 도메인 안의 개념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기술하기 위해 나타낸 것이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설계 혹은 완성된 소프트웨어의 구현 설명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다이어그램은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를 포함한다.
더보기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설명
클래스
(Class)
공통의 속성, 연산(메서드), 관계,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
속성
(Attribute)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
연산 메서드
(Operation)
이름, 타입, 매개변수들과 연관된 행위를 호출하는데 요구되는 제약사항들을 명시하는 클래스의 행위적 특징
객체에 요청하여 행동에 영향을 있는 서비스
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
클래스에 접근할 있는 정도를 표현

 

 

16.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은 무엇인가?

부모(상위) 클래스에 알려지지 않은 구체 클래스를 생성하는 패턴이며, 자식(하위) 클래스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를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이기도 하다.  부모(상위) 클래스 코드에 구체 클래스 이름을 감추기 위한 방법으로도 사용한다.
더보기

팩토리 메서드


생성패턴 : 생빌프로팩앱싱

패턴 설명
빌더 (Builder) '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객체를 구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서 복잡한 객체를 생성 (.builder())
프로토타입
(Prototype)
'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을 만들어놓고 그것을 복사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패턴
' 기존 객체를 복제함으로써 객체를 생성 (.clone())
팩토리 메서드 
(Factory Method)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로 생성하도록 하는방식
'상위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만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그 데이터의 생성을 책임지고 조작하는 함수들을 오버라이딩하여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 패턴
'생성할 객체의 클래스를 국한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
추상팩토리
(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 이 패턴을 통해 생성된 클래스에서는 사용자에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구현은 Concreate Product 클래스에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는 패턴
'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
(ex,CarFactory - 부품생성 LuxuryCarFactory, EconomyCarFactory - 부품반환)
싱글톤
(Singleton)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

팩토리 메서드 패턴은 단일 유형의 개체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추상 팩토리 패턴은 관련 개체의 패밀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17. 다음 C언어 코드에 대한 알맞는 출력값을 쓰시오.

#include 
 
struct jsu {
  char nae[12];
  int os, db, hab, hhab;
};
 
int main(){
  struct jsu st[3] = {{"데이터1", 95, 88}, 
                    {"데이터2", 84, 91}, 
                    {"데이터3", 86, 75}};
  struct jsu* p;
 
  p = &st[0];
 
  (p + 1)->hab = (p + 1)->os + (p + 2)->db;
  (p + 1)->hhab = (p+1)->hab + p->os + p->db;
 
  printf("%dn", (p+1)->hab + (p+1)->hhab);
}
더보기

 501

#include 
 
struct jsu { // 구조체 선언
  char name[12];
  int os, db, hab, hhab;
};
 
int main(){
  // name, os, db 값 차례로 들어간다.
  struct jsu st[3] = {{"데이터1", 95, 88}, 
                    {"데이터2", 84, 91}, 
                    {"데이터3", 86, 75}}; // 구조체 배열, 각 100, 101, 102번지라고 가정
  struct jsu* p;
 
  p = &st[0]; // p = st[0]의 주소값 즉 100번지 
 
  // 101번지의 hab은 = 101번지의 os + 102번지의 db = 84 + 75 = 159
  (p + 1)->hab = (p + 1)->os + (p + 2)->db;
  // 101번지의 hhab은 = 101번지의 hab + 100번지의 os + 100번지의 db = 159 + 95+ 88 = 342
  (p + 1)->hhab = (p+1)->hab + p->os + p->db;
  
 
  printf("%dn", (p+1)->hab + (p+1)->hhab); // 159 + 342 = 501
}

 

 

 

18. 다음은 파일 구조(File Structures)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알맞는 답을 작성하시오.

파일구조는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들이 보조기억장치에 편성되는 방식으로 접근 방식에 따라 방식이 달라진다. 접근 방법중, 레코드들을 키-값 순으로 정렬하여 기록하고, 레코드의 키 항목만을 모은 (  )을 구성하여 편성하는 방식이 있으며, 레코드를 참조할 때는 (   ) 이 가르키는 주소를 사용하여 직접 참조할 수 있다. 파일 구조에는 순차 접근, (  ) 접근,  해싱 접근이 있다.
더보기

색인 (index)

 

 

19. 다음 설명에 대한 알맞는 답을 영문약어로 작성하시오.

(  )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환경을 말한다. 이전까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키보드를 통해 명령어로 작업을 수행시켰지만 (   )에서는 키보드 뿐만 아니라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화면에 아이콘을 띄어 마우스를 이용하여 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애플의 Mac 운영체제 등이 있다.

 

 

20. 다음은 소프트웨어 통합 테스트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 ) 안에 들어갈 알맞는 답을 작성하시오.

(   A  ) 방식은 하위 모듈부터 시작하여 상위 모듈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며, 이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  C  )가 필요하다. (   C   )는 이미 존재하는 하위 모듈과 존재하지 않은 상위 모듈에 대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더보기

A: 상향식
B: 테스트 드라이버

 

 

https://q.fran.kr/%EC%8B%9C%ED%97%98/%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20%EC%8B%A4%EA%B8%B0/2021%EB%85%84%203%ED%9A%8C

https://chobopark.tistory.com/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