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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2과목 - 화면설계

by 케리's 2023. 2. 7.

00. UI 설계

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2) UML 특징 (Unified Modeling Language) : 가구명문

특징 설명
가시화언어 개념 모델 작성시 오류가 적고 의사소통이 용이
구축언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 시스템의 예측 가능
UML을 소스코드로 변환하여 구축가능, 역 변환하여 역공학 가능
명세화언어 정확한 모델 제시, 완전한 모델 작성 가능
문서화언어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의 문서

 

3) UML 구성요소 : 사관다

구성요소 내용
사물(Things)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내는요소
단어관점에서 명사 또는 동사 의미
관계(Relationships)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 의미
다이어그램(Diagrams)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3) UML 다이어그램 : 클객컴배복패, 유시커상활타

구분 : 구조적 (정적)다이어그램, 행위적 (동적) 다이어그램 

 

reference  : https://www.lucidchart.com/pages/uml-class-diagram
구분 다이어그램 설명 예시
구조적 다이어그램
(Structural)/ 정적 (Static)
클래스
(Class)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객체
(Object)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함
컴포넌트
(Component)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나타냄
배치
(Deployment)
컴포넌트의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복합체구조
(Composite structure)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패키지
(Package)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 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행위적 다이어그램
(Begavioral)/ 동적 (Dynamic)
유스케이스
(Usecase)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시퀀스
(Sequence)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상태 (State)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활동 (Activity)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타이밍
(Timing)
객체의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4) UML 확장모델 스테레오 타입

UML 기본적 요소 이외의 새로운 요소를 만들어 내기 위한 확장 매커니즘

reference : https://velog.io/@e_juhee/UML
유형 설명 예시
<<include>>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하는 포함관계
<<extend>>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어떤 시점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는 확장관계
<<interface>> 모든메서드가 추상메서드이며 바로 인스턴스를 만들수 없는 클래스로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으로 구성된 클래스
<<entity>> 일반적으로 정보 또는 오래 지속되는 연관된 행위를 형상화 하는 클래스
유스케이스 처리 흐름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기억 장치에 저장되어야 할 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
<<boundary>> 시스템과 외부 액터와의 상호 작용을 담당하는 클래스
<<control>>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의 로직 및 제어를 담당하는 클래스

 

5) UML 클래스 간 관계 : 연집복 일의실

reference : https://kyoun.tistory.com/100
구분 설명 사례
연관
(Association)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
두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태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 (방향성은 화살표)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 생략

집합
(Aggregation)
하나의 객체에 여러개의 독립적인 객체들 구성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 되어있는 관계
차와 엔진, 바퀴, 운전대 
복합(합성, 포함)
(Composition)
영구적이고 집합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
집합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일반화 (상속)
(Generalization)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일반적 개념을 부모(상위)라고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자식(하위)
의존
(Dependency)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다른 클래스의 멤버함수 사용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실체화
(Realization)
추상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클래스가 추상메서드를 구현할때 사용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으로 서로 그룹화 할수 있는 관계를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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