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c변수
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
-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
-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
-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새로 발급할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
-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한
static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
static int serialNum;
-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만들어지는 변수가 아닌, 처음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딩될 때 메모리를 할당
- 클래스 변수, 정적변수라고도 함(vs. 인스턴스 변수)
- 인스턴스 생성과 상관 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
Student.serialNum = 100;
static 변수 테스트하기
Employee.java
public class Employee {
public static int serialNum = 1000;
private int employeeId;
private String employeeName;
private String department;
public int getEmployeeId() {
return employeeId;
}
public void setEmployeeId(int employeeId) {
this.employeeId = employeeId;
}
public String getEmployeeName() {
return employeeName;
}
public void setEmployeeName(String employeeName) {
this.employeeName = employeeName;
}
public String getDepartment() {
return department;
}
public void setDepartment(String department) {
this.department = department;
}
}
EmployeeTest.java
package ch16;
public class Employe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Lee = new Employee();
employeeLee.setEmployeeName("이순신");
System.out.println(employeeLee.serialNum);
Employee employeeKim = new Employee();
employeeKim.setEmployeeName("김유신");
employeeKim.serialNum++;
//결과가 같은이유는 두개의 인스턴스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한다
System.out.println(employeeLee.serialNum);
System.out.println(employeeKim.serialNum);
}
}
==========================================
1000
1001
1001
회사원이 입사할 때마다 새로운 사번 부여하기
Employee.java 생성자 구현
...
public Employee()
{
serialNum++;
employeeId = serialNum;
}
...
EmployeeTest.java
public class Employe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Lee = new Employee();
employeeLee.setEmployeeName("이순신");
Employee employeeKim = new Employee();
employeeKim.setEmployeeName("김유신");
System.out.println(employeeLee.getEmployeeName() + "," + employeeLee.getEmployeeId());
System.out.println(employeeKim.getEmployeeName() + "," + employeeKim.getEmployeeId());
}
}
===============================================
이순신,1001
김유신,1002
static 변수와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 메서드가 아니므로 클래스 이름으로 직접 참조
System.out.println(Employee.serialNum);
static메서드
static 메서드 만들기
- serialNum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 getter/setter 구현
Employee.java
private static int serialNum = 1000;
...
public static int getSerialNum() {
return serialNum;
}
// setter는 지움 (private - read only기능으로 사용)
-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가능 ( 클래스 메서드, 정적 메서드 )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static 메서드(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과 무관하게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 될 수 있음
- 인스턴스 생성 전에 호출 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 내부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Employee.java
public static void setSerialNum(int serialNum) {
int i = 0;
employeeName = "Lee"; //오류발생
Employee.serialNum = serialNum;
}
EmployeeTest2.java
public class Employee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Employee.setSerialNum(1003);
System.out.println(Employee.getSerialNum());
}
}
변수의 유효 범위와 메모리
- 변수의 유효 범위(scope)와 생성과 소멸(life cycle)은 각 변수의 종류마다 다름
- 지역변수, 멤버 변수, 클래스 변수는 유효범위와 life cycle, 사용하는 메모리도 다름
-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있는 동안 계속 그 영역을 차지하므로 너무 큰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은 좋지 않음
- 클래스 내부의 여러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멤버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음
- 멤버 변수가 너무 많으면 인스턴스 생성 시 쓸데없는 메모리가 할당됨
- 상황에 적절하게 변수를 사용해야 함
싱글톤 패턴이란?
- 프로그램에서 인스턴스가 단 한 개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static 변수, 메서드를 활용하여 구현 할 수 있음
싱글톤 패턴으로 회사 객체 구현하기
- 생성자는 private으로 선언
private Company() {}
- 클래스 내부에 유일한 private 인스턴스 생성
private static Company instance = new Company();
- 외부에서 유일한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public 메서드 제공
public static Company getInstance()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Company();
}
return instance;
}
CompanyTest.java
public class Company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atic 메서드기 때문에 생성자를 끌어옴, 클래스로 부르면된다.
Company company1 = Company.getInstance();
Company company2 = Company.getInstance();
System.out.println(company1);
System.out.println(company2);
//Calendar calendar = Calendar.getInstance();
}
}
'|Backend.DevLo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Java - 상속 (0) | 2022.07.01 |
---|---|
18. Java - array (배열), 2차원배열, ArrayList (0) | 2022.06.30 |
16. Java - this, 객체간의 협력 (0) | 2022.06.30 |
15. Java - 접근 제어 지시자, 정보은닉, 캡슐화 (0) | 2022.06.29 |
14. Java - 참조자료형 변수 (0) | 2022.06.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