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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과생의 백엔드 개발자 성장기
|Backend.DevLog/JAVA

11.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램

by 케리's 2022. 6. 29.

객체 (Object)

  •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 사전적 의미 )
  • 구체적, 추상적 데이터의 단위 ( 학생, 회원, 생산, 주문, 배송 )

객체 지향 프로그램과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아침에 일어나 학교를 가는 과정을 예를 들어 봅시다.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일어난다 -> 씻는다 -> 밥을 먹는다 -> 버스를 탄다-> 요금을 지불한다 -> 학교에 도착
  • -시간이나 사건의 흐름에 따른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램 구현방법

  • 객체를 정의 
  • 각 객체 제공하는 기능들을 구현
  • 각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들 간의 소통(메세지 전달)을 통하여 객체간의 협력 구현

 

 

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blueprint) 입니다

  • 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member variable)로 선언 함
  • 학생 클래스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Number;
	String studentName;
	int majorCode;
	String majorName;
	int grade;
}
  • 주문 클래스
public class Order {

	int orderId;
	String buyerId;
	String sellerId;
	int productId;
	String orderDate;
}
  • 회원 클래스
public class UserInfo {

	String userId;
	String userPassWord;
	String userName;
	String userAddress;
	int phoneNumber;
}

 

객체 지향 프로그램 순서

  • 객체를 정의
  • 각 객체의 속성을 멤버 변수로 역할을 메서드로 구현
  • 각 객체간의 협력을 구현

 

클래스 코딩하기

  •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음
  • java 파일 하나에 클래스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지만, public 클래스는 하나이고, public 클래스와 .java 파일의 이름은 동일함
  • camel notation 방식으로 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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