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선언
변수 선언은 자료형과 변수 명으로 선언함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할 수 있음
package ch05;
public class Variab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count;
age = 10;
int level = 10000;
System.out.println(age);
System.out.println(level);
}
}
자바 명명 규칙
package 이름은 소문자 ,
class 이름은 첫글자 대문자 시작
변수의 이름은 카멜표기법으로 씀 (numOfStudent)
변수 이름은 영문자(대문자, 소문자)나 숫자를 사용할 수도 있고, 특수문자 중에는 $와 _만 사용 (ex. count100, _master)
변수 이름의 시작은 숫자로 할 수 없음 ( ex. 27days(X), 1abc(X))
자바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 (while, break 등)
변수 이름은 프로그램내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그 용도에 맞고 가독성이 좋게 만드는것이 중요
ex) int numberOfStudent;
자료형
변수와 메모리
변수를 선언하면 해당되는 자료형의 크기 만큼 메모리가 할당
변수는 할당된 메모리를 가리키는 이름
int level = 10; // 4바이트 정수형 메모리가 level 이라는 이름으로 할당 됨
기본 자료형
byte와 short
- byte :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동영상, 음악 파일, 실행 파일의 자료를 처리할 때 사용
- short: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C/C++ 언어와 호환 시 사용
int
-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 형
- 4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리터럴)은 int 로 저장됨
- 32 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 자료형으로 처리
long
- 8바이트 자료형
- 숫자의 뒤에 알파벳 L 또는 l 을 써서 long 형임을 표시 함
- 예) int num = 12345678900; // 오류
long lnum = 12345678900; //오류
long lnumber = 12345678900L; // ok
부동 소수점 방식
- 실수는 정수 보다 정밀하기 때문에 정수와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해야 함
-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실수 값 0.1 표현
- 지수부와 가수부로 표현 함
- 컴퓨터에서는 밑수를 2로 사용
- 정규화 : 가수가 밑수보다 작은 한 자리까지 가수로 표현 되는 것
- 컴퓨터에서는 밑수가 2 이므로 정규화를 하게 되면 가수부분의 첫 번째 자리 숫자는 항상 1임
예) 0.2 표현 0.4 X 2-1 정규화 하면 1.6 X 2-3
float형과 double형
자바에서는 실수의 기본 타입은 double을 사용 함
float 와 double 예제
package ch07;
public class Doub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num = 3.14;
float fnum = 3.14F;
System.out.println(dnum);
System.out.println(fnum);
}
}
부동 소수점 방식의 오류
지수와 가수로 나타내는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는 지수부가 0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public class Double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num = 1;
for(int i = 0; i<10000; i++) {
dnum = dnum + 0.1;
}
System.out.println(dnum);
}
}
문자
- 어떤 문자를 컴퓨터 내부에서 표현하기 위해 특정 정수 값을 정의
- A 는 65
- 문자세트 : 각 문자를 얼마로 표현할 것인지 코드 값을 모아둔 것을 문자세트(charater set)라 함
(ex. ASKII, euc-kr, utf-8, utf-16)
자바에서는 문자가 어떻게 표현?
- 자바는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전세계 표준인 UNICODE를 사용
- utf-16 인코딩을 사용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표시)
- utf-8 (1-4바이트를 유동적으로 사용)
문자형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
- 문자를 위한 데이터 타입 char ch = 'A';
- 'A' = 2byte, "A" = 문자열 즉 string (A\o)
- 내부적으로 숫자료 표현되므로 숫자를 넣어도 문자가 출력될 수 있음
- char ch2 = 66;
package ch08;
public class Chara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ch1 = 'A';
System.out.println(ch1);
System.out.println((int)ch1); //type이 다를때는 캐스팅을한
char ch2 = 66;
System.out.println(ch2);
System.out.println((char)ch2); //type이 같을때는 캐스팅 굳이 안해도됨
int ch3 = 67;
System.out.println(ch3);
System.out.println((char)ch3);
//유니코드
char han = '한';
char ch = '\uD55C';
System.out.println(han);
System.out.println(ch);
}
}
character set: 문자를 숫자로 변환한 값의 세트
encoding: 문자가 숫자로 변환되는 것
decoding: 숫자에서 다시 문자로 변환되는 것
ASKII code: 알파벳과 숫자 특수 문자등을 1바이트에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문자세트
UNICODE: 전 세계 표준으로 만든 문자 세트
UTF-8: 1바이트에서 4바이트까지 다양하게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UTF-16: 2바이트로 문자를 표현
출처 - 패스트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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